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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날짜 : 2024 년 05 월 03 일
연비,토크 뛰어난.. 현대 베타 2.0L CVVT 엔진
   작성자 : 조합관리자2 글번호 : 84    조회수 : 2326   

2003년 제31주 IR52 장영실상에는 현대자동차의 베타 2.0L CVVT 엔진(CVVT : Continuously Variable Valve Timing ; 연속가변 밸브타이밍)이 선정됐다.
현대자동차는 기술개발을 위해 총 159억4200만원을 투입했으며 연구기간만 지난 2000년 6월부터 2002년 8월까지 2년 이상의 시간이 소요됐다.

이번에 개발된 베타 CVVT 엔진은 국내 최초로 가변 밸브타이밍 기술을 적용해 양산한 엔진이라는 점에서 그 의의가 크다.

베타 CVVT 엔진은 기존 베타엔진 대비 최대토크 2.2%, 최대출력은 3.6% 향상되었고, 연비는 약 2% 개선됐다. 또한 질소 산화물 배출량은40~50%, 탄화수소 배출량은 10%가량 감소한 환경친화적 엔진이다.

CVVT 작동 응답속도도 기존제품보다 30~40%가량 빠르며 그 작동영역을 확대해 보다 넓은 운전조건에서 CVVT 의 장점을 살릴 수 있도록설계됐다.

이번에 개발된 베타 CVVT 엔진은 극초저공해자동차(SULEV) 규제를 만족시켜 환경규제가 까다로운 북미지역 등에 대한 수출도 더욱 탄력받게 될 전망이다.

현대차는 이번 개발을 통해 향후 엔진 개발시 CVVT 시스템의 독자 개발 발판을 마련했다고 평가하고 있다.

또한 본 기술과 관련해 추가되는 부품산업의 확대와 부품업체의 기술개발에도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내다봤다. 도요타, 혼다 등 일본업체와 BMW 등 유럽업체도 CVVT 기술개발을 진행중이며 세계적인 개발경쟁은 더욱 치열해질 전망이다.

현대차는 베타 CVVT 엔진의 탑재 차종을 점차 확대하고 향후 새로운엔진 개발에도 이번 기술을 개선해 적용할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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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관련글 : 없음 게시일 : 2003-08-06 08:4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