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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날짜 : 2019 년 10 월 19 일
현대모비스, 현대자동차와의 협의 내용 및 경과
   작성자 : 광주광역시 자동차부분정비사업조합 글번호 : 157    조회수 : 6554   


♣ [2007-12-04] 현대모비스, 현대자동차와의 협의내용 및 경과


[ 현대 모비스 협의 내용 ]


(6차에 걸친 모비스와의 협상 내용중 1단계로 협상이 완료된 아래의 4가지 건은

전산시스템 보완 등 실무적인 준비 관계로 다소 지연되고 있으며, 2단계 협상

대상인 가격인하건은 추후 별도 협의할 예정임.)


협의완료건 1. S-claim 관련


   1) 장착전 불량부품에 대해서는 구입처에 반품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며, 반품 및 교환 제품 대상은 제작불량 등 육안식별이 가능

      한 제품에 한 한다.


   2) 부품의 불량여부 1차 판정은 carpos 회원사 자체 판정에 따르

      고, 2차 판정은 부품 제조업체에서 한다.


   3) 부품의 판정결과에 상호 이견이 있을 경우, 카포스 회원, 모비스

      대리점, 부품제조업체 등의 입회하에 해당지역의 3인 이상 판정

      위원회에서 최종판정을 한다.


   4) 부품장착후 불량부품이 원인이 되어 다른 부품이 망실된 경우

      에는, 그 망실된 부품도 동일하게 적용한다.


   5) 작업공임과 견인비 등 부대비용은 삼성화재(주)의 보험수가로

      하며, 보험수가 상승시 자동연동 적용을 원칙으로 한다.

      ( 07년 11월 30일 현재 삼성화재 보험수가 견인비는 부가세

        포함 51,600원 이며, 작업공임은 차종 및 작업공정별로 시간

        당 단가가 상이하여 별도로 자료를 제공할 예정임.)


   6) S-claim 처리로 인한 공임을 포함한 부대비용 지급은 전산업무

      등 실행과정의 문제점을 고려하여 현대모비스(주)에서 한국자동

      차부분정비사업조합연합회 또는 carpos 네트웍에 지급한다.


   7) 부품의 장착후 A/S 처리기간은 1년 / 20,000km까지로 한다.

      단, 소모성 부품은 6개월 / 10,000km까지로 한다.


   8) 견인을 유도하고자 할 때는 최단거리에 위치한 carpos 회원

      업소로 한다.


   ○ MIP품목(엔진, 밋숀, 판넬)은 기존의 장착후 S-claim 처리방법

     을 동일적용하되, MIP 부품이 원인이 되어 다른 부품이 망실되었

     을 경우에 그 망실된 부품에 대해서는 여기에서 협의하는

     S-claim 처리방법으로 적용함을 원칙으로 한다.


   ○ S-claim 처리를 위한 전산개발


      - 연합회는 S-claim과 관련한 불량부품 내역입력 및 대금

        지급과 관련한 프로그램을 개발한다.


      - 현대모비스(주)는 프로그램 개발에 필요한 모든 자료를 제공

        한다.


      - 현대모비스와 연합회간 클레임처리 전산시스템 구축과 관련한

        세부협의는 지속적으로 진행하여 최단 시일내 오픈한다.



협의완료건 2. 소비자 가격 공개 관련


   - 모비스가 운영중인 소비자가격 조회 프로그램을 카포스 전산망과

     링크한다.


   - 소비자가격은 실시간으로 조회가 가능하도록 한다.


협의완료건 3. 모비스 자동차 용품판매 카페 관련


   - 자동차 용품판매 carfe에서 정비행위를 하지 않는다.


   - 카페 인가기준에 명시되어 있는 자동차관리사업등록 및

     정비자격, 리프트 보유, 면적 관련규정을 삭제한다.


   - 기존 카페의 경우, 정비업장에 용품판매 간판이 설치되어 있는

     것은 철거하고, 용품판매카페 매장에만 간판을 설치한다.


 

협의완료건 4. 베스피츠 출시 관련


   - 현재 시판중인 머플러에 한하여 판매키로 하되 향후 추가제품

     출시가 불가피할 경우, 위 협약 내용과 관계없이 현대모비스(주)

     와 한국자동차부분정비사업조합연합회의 상호 협의결과에 따른

     다.


   - 모비스가 제2브랜드 추가 품목을 출시할 경우에는 연합회와 사전

     에 충분히 협의한다. 단, 부품판매에 있어서는 상호 판매활성화에

     적극 노력한다.



□ 현대모비스와의 미합의 안건 및 내용 : 부품가격 인하 관련

   (아래 항목은 향후 계속 협의할 사항입니다.)


   ○ 연합회의 1차 요구안

      ① 현대모비스(주)가 carpos 조합원에게 공급하는 제품은 15%

         인하를 원칙으로 하며, 동일품목에 한해서는 현대그린서비스∙

         기아큐서비스 가맹점에 적용하는 기준을 준용한다.

      ② 부품가격 D/C는 carpos 회원에 한하여 적용하며 부품구입처

         로부터 적용받는다.


      = 모비스측 주장

         - 현대그린점 및 기아큐점은 일괄로 모비스부품을 사용하는

           것이기 때문에 가격 할인이 가능하다. 카포스 회원사도

           현대/기아 정비협력업체와 동일하게 일괄로 모비스 부품을

           사용할 경우에는 할인해 줄 수 있다.


   ○ 연합회의 수정제안

      - 카포스 회원이 현대사업소에 가서 구입할 경우 부품가격을

        15% 할인 공급할 것


      = 모비스측 의견

        - 제도 및 가격변경 등에 관련해서는 내부적으로 협의부서가

          많아서 시간이 필요함.




Ⅰ. 모비스와의 협상 경과 및 시행이 지연되고 있는 사유


  ○ 1차 협상 : 2007년 5월 23일. 강남 모비스 본사

       ・ 협상참여자

          연합회 - 류삼열 부회장, 박의수 이사장, 임태기 부장

          모비스 - 서명하 차장, 조수제 과장, 장인환 차장,

                   안기형 과장, 임종필 차장


  ○ 2차 협상 : 2007년 6월  4일. 연합회 사무실

       ・ 협상참여자

          연합회 - 류삼열 부회장, 박의수 이사장, 임태기 부장

          모비스 - 서명하 차장, 장인환 차장, 안기형 과장,

                   임종필 차장


  ○ 3차 협상 : 2007년 6월 13일. 강남 모비스 본사

       ・ 협상참여자

          연합회 - 류삼열 부회장, 박의수 이사장, 임태기 부장

          모비스 - 서명하 차장, 조수제 과장, 장인환 차장,

                   안기형 과장, 임종필 차장


  ○ 4차 협상 : 2007년 6월 26일. 연합회 회의실

       ・ 협상참여자

          연합회 - 류삼열 부회장, 박의수 이사장, 임태기 부장

          모비스 - 서명하 차장, 조수제 과장, 장인환 차장

                   임종필 차장


  ○ 5차 협상 : 2007년 7월 30일. 강남 모비스 본사

       ・ 협상참여자

          연합회 - 류삼열 부회장, 박의수 이사장, 임태기 부장

          모비스 - 강홍기 이사, 서명하 차장, 조수제 과장,

                    안기형 과장, 이선동 과장


  ○ 6차 협상 : 2007년 8월 24일. 모비스 아산물류센터

       ・ 협상참여자

          연합회 - 연합회장, 류삼열 부회장, 박의수 이사장,

                   임태기 부장

          모비스 - 강홍기 이사, 서명하 차장, 조수제 과장,

                   이선동 과장



※ 쟁점 1 : 부품가격 15% 인하 관련


   - 협상 초기에는 긍정적으로 방법을 모색하겠다고 하였으나

     회의시마다 아래와 같은 이유를 들고, 가격인하건에 대해서는

     현대자동차와 모비스간에 협의가 있어야 하며 여러 가지 이유를

     들어 시간을 두고 협의하자는 의견을 제시하였음.

 

     ・3차 협상 : 모비스 부품대리점, 현대그린・기아큐 정비점의

                  반발, 모비스 매출액의 감소 등의 이유로 거부


     ・4차 협상 : 그린가맹점은 소요부품의 90% 이상을 일괄 사용

                  하기에 할인공급이 가능한 것이며, 카포스 회원사

                  도 모비스 제품의 일괄 사용시 할인 가능 주장


     ・5차 협상 : 현대자동차측의 반발과 할인공급시 소요량 및 매출

                  액에 대한 보증을 요구하며 거부



※ 쟁점 2 : 협의내용에 대한 문서화

           (9월 초순부터 10월 하순까지 모비스가 연합회로부터의 

            접촉 거부)


     - 아산에서의 6차 협상시에 소비자가격 공개, 모비스 용품판매

       카페, S-claim 처리 기준안 및 베스피츠 관련건은 합의하고

       가격인하건은 추후 계속 협의하기로 하였으며, 합의된 건에

       대해서는 상호신뢰를 위하여 문서화를 요구함.


     - 이에 모비스는 9월 초순부터 10월 하순까지 연합회로부터의

       일체의 연락에 불응하며 산발적으로 전화응대만 함.


     - 합의사항에 대하여 문서화를 요구하자,

       모비스 법무팀에서 문서화하면 안된다는 답변을 받았다고 하여

       문서화를 거부하였다가

       → 카포스 회원사에서 모비스 제품 일괄 사용을 수용하면 문서

          화 할 수 있다고 하기도 하였으나

       → 후에 법무팀의 지침으로 문서화 할 수 없다고 답변을 수시

          번복하며,

       그 동안 협의된 내용에 대하여 쌍방간 정리된 회의록 자체를

       문서로 인정하자고 주장함.


     - 모비스는 연합회장의 핸드폰 및 연합회의 전화는 아예 수신하

       지 않다가, 10월 30일 직원의 개인 핸드폰으로 전화를 하자

       통화가 되었고, 기 합의된 내용에 대해 실무적인 진행을 강조

       하자 11월 1일 실무회의에 응함.



Ⅱ. 1단계 협상내용에 대한 실무회의 경과

    (전산개발을 위한 5차 실무회의는 12월 6일 예정입니다.)


  ○ 1차 : 2007년 11월  1일. 연합회 회의실

     - 회의참여자 : 연합회 - 임태기 부장, 홍명기 아델정보 대표

                    모비스 - 조수제 과장, 성정환 과장


  ○ 2차 : 2007년 11월  8일. 모비스 본사

     - 회의참여자 : 연합회 - 임태기 부장, 홍명기 아델정보 대표

                    모비스 - 조수제 과장, 성정환 과장,

                             신재호 과장


  ○ 3차 : 2007년 11월 15일. 연합회 회의실

     - 회의참여자 : 연합회 - 임태기 부장, 홍명기 아델정보 대표

                    모비스 - 조수제 과장, 성정환 과장,


  ○ 4차 : 2007년 11월 30일. 연합회 회의실

     - 회의참여자 : 연합회 - 김인기 사무처장, 임태기 부장,

                             정영수 과장, 홍명기 아델정보 대표

                    모비스 - 조수제 과장, 안기형 과장



  □ 실무회의 내용경과


    1. 소비자가격 공개 관련

       - 접속인원 증가에 대한 시스템 시뮬레이션중이며 검토완료후

         시행일자 확정 및 통보 예정


    2. 모비스 용품판매 카페 관련


       - 카페 인가기준의 ‘정비자격증’, ‘리프트’ 등에 관련된 문구를

         삭제한 변경지침을 결재 상신중이며, 결재후 즉시 시행 및

         통보 예정

         

       - 용품카페 간판이 정비작업장까지 걸려있는 것은 철거하기로

         한 바, 실제 확인을 위하여 각 시도조합에 확인 협조공문

         (한정연 14-349, 2007.11.22)을 발송하고 취합중(2007.12.

          21 까지)



    3. S-claim 관련

 

       - 모비스는 지역별로 부품제조업체와 간담회를 진행하여 관련

         업무에 대한 이해를 시켜야 함을 주장.

         (실무진행이 늦은 점을 압박하여, 모비스의 지역별 간담회

          일정을 12월 11일까지 통보받기로 함.)


       - 위 간담회와 별도로 부품 반품입력 및 대금결제에 관한 전산

         프로그램 개발을 추진중임. (입력항목 선정은 완료했으나

         로직 구성 및 시스템간 호환성 유지 문제가 남아 있음.)



    4. 베스피츠 관련


       - 모비스측 제안

         베스피츠 제품에 카포스 홀로그램을 부착하여 공급하되 홀로

         그램 사용료를 지불하겠으며, 제품 공급시 가격을 인하하여

         카포스 회원사에서 부품마진을 가질 수 있도록 하겠음.


       - 연합회 실무자 답변

         베스피츠 관련 사항은 실무자가 결정할 수 있는 사항이 아니

         며, 먼저 위의 3가지 사항에 대하여 가시적인 결과를 내는

         것이 중요함을 강조함.





[ 현대 자동차 협의 내용 ]




협의완료건 1. 블루핸즈점 및 복합점 관련


   ○ 안건

      ① 블루핸즈점 확대를 중지할 것

      ② 복합점 운영계획을 즉각 중지할 것


   ○ 협의내용

      - 복합점은 블루핸즈점과 별도로 서비스망을 구축하는 것이

        아니고 블루핸즈점의 위치를 이동하여 복합점을 구성하는

        것임.

      - 블루핸즈점 및 복합점은 양적 확대보다는 질적 향상을

        도모하고,

      - 블루핸즈점과 복합점을 합한 전체 운영 업체수는 최대한 현재

        수를 유지한다.



협의완료건 2. 교육 관련


   ○ 안건

      Loving-you 축제(04.04.06)때 약속한 S-cliam 개선 및 정비

      지침서 발행


   ○ 협의내용

      - 현대자동차는 신차를 출고할 때마다 현대서비스 교육센터에

        연합회의 조합원을 소집 교육하고 향후 교육인원을 점차 확대

        시켜 나간다.


      - 각 지역에서 교육이 필요할 경우 조합 또는 지회에서 해당

        지역 서비스센터와 협의하여 방문교육 또는 추가 소집교육을

        실시한다.


  표준정비시간안내
  자동차관리법 시행규칙 개정에 따른 추가 조치사항


 관련글 : 없음 게시일 : 2007-12-06 11:3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