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Car Zone +
 아이디
 P/W   
 
여러분이 만들어 가는 공간이니만큼 상업적 게시물과 특정 사이트
홍보등의 글은 지양해 주시기 바랍니다.
  날짜 : 2024 년 12 월 28 일
ⓝ 퍼지 컨트롤 솔레노이드 밸브 고장 사례-베르나
   작성자 : 조합관리자2 글번호 : 15    조회수 : 18197   


퍼지 컨트롤 솔레노이드 밸브 고장 사례-베르나

● 증 상
이 차량은 베르나 차량으로 주행거리는 12,000Km 정도 주행한 차량이다. 이 차량은 주유시에 엔진 체크 램프 점등이 되는 경우와 주행 중 이따금 가속 성능이 떨어지는 형상으로 입고된 차량이다. 초기에는 엔진 체크 램프가 점등되지는 않았으며 많은 정비를 한 차량이다.
가속이 잘된다고 하는 고객의 말에 정비사는 일반적으로 점화플러그와 케이블을 1차로 교환을 했다고 한다. 그 이후 동일한 현상이 발생되어 점화코일을 다시 교환하였으나 고객은 동일하다고 하였다고 한다. 그 이후에도 몇 차례 수리를 방았으나 동일한 현상이었다고 한다. 그 이후에도 몇 차례 수리를 받았으나 동일한 현상이라고 한다. 사실 마지막으로 입고하였을 때에는 고장 진단시 공연비 불량이라는 고장 코드가 떠 있었기에 고장을 쉽게 찾을 수 있다.

● 점검 절차 및 그 원인
옆의 서비스 데이터를 보면 무엇인가 이상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우선 증발 가스 밸브 듀티값을 보면 0%이고 공연비 학습 공회전을 보면 -7.0%이다. 이것의 값은 무슨 의미일까? 사실 자동차의 공연비 학습이라는 것은 공기 14.7g과 연료의 1g이 필요한데 연소를 시키고 산소센서로 검사를 하니 이상하게도 많은 연료가 들어간다는 것을 엔진 ECU가 생각하는 것이다. 그로인해 엔진 ECU는 연료를 조금씩 감량을 하고 그 감량한 값을 SCANTOOL을 통해 여러분들에게 보여주는 것이다. 그럼 어떨 때 이런 일이 발생하는가(연료가 추가적으로 들어가는 경우)
첫째, 인젝터 불량인 경우(이물질에 의해 미세하게 열려 있는 경우)
둘째, 연료 압력 밸브가 불량인 경우(연료 압이 높은 경우)
셋째, 퍼지 컨트롤 솔레노이드 밸브 불량(열림 상태로 고착)
상기 세 가지 경우에 상기와 같은 공연비 학습 공회전 항목이 \'-\'로 간다. 그럼 상기와 같이 발생하여 일차로 연료압력을 측정하였으나 압력은 정상이었다. 그 다음 인젝터를 딜리버리 파이프에 장착한 상태로 연료 누유 확인한 결과 정상이었다. 그 다음 퍼지 컨트롤 솔레노
이드 밸브를 점검하는데 이상하게도 계속해서 작동하는 듯하여 하나하나 다시 점검을 시작하였다. 우선 퍼지 컨트롤 솔레노이드 밸브의 단품의 저항 점검을 하였으나 저항은 약 25Ω정도로 측정되어 저항은 정상으로 판단된다. 또한 퍼지 컨트롤 솔레노이드 밸브의 전원 공급부분을 확인한 바 정상이었다. 다시 아이들 상태에서 플라이어를 이용하여 퍼지 컨트롤 솔레노이드 밸브 호스를 잡으며 서비스 데이터를 확인한 바 이상하게도 공연비 학습값 공회전의 데이터가 -2%값으로 돌아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그래서 다시 퍼지 컨트롤 솔레노이드 밸브를 점검하기 위해 핸드 진공펌프를 진공호스가 연결되었던 니플에 연결하여 진공을 가하였는데 퍼지 컨트롤 솔레노이드 밸브 측으로 계속해 진공이 새는 현상이 발생되는 것이다. 즉 다시 말해 퍼지 컨트롤 솔레노이드 밸브를 엔진 ECU에서 신호를 주지 않아도 퍼지 컨트롤 솔레노이드 밸브를 통해 증발가스가 엔진으로 유입되기 때문이다. 그럼 퍼지 컨트롤 솔레노이드 밸브는 언제 작동을 하는지 보면 중부하 영역에서만 퍼지 컨트롤 솔레노이드 밸브가 작동하도록 되어 있다.

● 결 론
퍼지 컨트롤 솔레노이드 밸브를 교환하고 서비스 데이터를 확인하여 보니 인젝터의 분사시간이 2.2ms에서 3.1ms로 변했다는 것과 공연비학습 공회전 값이 -7.0%에서 -1.9%로 변한 것을 알 수 있다.

- 월간 카포스 8월호 -



  [기업]“자동차에도 블랙박스 달수 있어요”
  ▣ 공회전 조절장치(ldle Speed Actuator)


 관련글 : 없음 게시일 : 2002-08-19 08:5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