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Car Zone +
 아이디
 P/W   
 
여러분이 만들어 가는 공간이니만큼 상업적 게시물과 특정 사이트
홍보등의 글은 지양해 주시기 바랍니다.
  날짜 : 2024 년 05 월 03 일
변속충격 발생하는 SM520V 차량 품질개선 권고
   작성자 : 조합관리자2 글번호 : 107    조회수 : 2880   

SM5 차량의 변속충격은 SM520V 자동변속기 차량에서만 Lock-Up Shock 현상이 나타나며 운행에 지장을 주는 결함으로 보기 어렵고 상품성의 차이로 볼 수 있으나, 품질개선이 필요한 것으로 확인되었다.

이는 안전기준이나 안전운행에 지장을 주지는 않으나 한국소비자보호원은 르노삼성자동차(주)에 기 출고된 차량에 대한 무상점검(부품교환 포함)실시와 향후 생산차량에 대해 품질개선과 개선된 제품의 장착을 권고하였고 르노삼성자동차(주)가 이를 수용하여 아래와 같이 조치키로 하였다.

※ Lock-Up Clutch란?

- 자동변속기는 오일 즉 유체클러치(토크 컨버터:Torque Converter, 일명 댐퍼 클러치라고도 함)를 이용하여 엔진의 동력을 전달받아 입력축을 회전시킨다. 이때 회전차에 의해 동력을 전달함으로써 전달효율이 좋지 않는데 이를 보완하기 위하여 T/C내에 Lock- Up Clutch라는 직결기구를 두어 車速 이상이 되면 작동하게 하여 동력손실 방지와 연비 향상을 위한 장치를 말한다. 즉 4속 변속후 통상 60㎞/h 이상의 속도로 정속주행하는 경우 Lock-Up Clutch가 체결되는 순간 Shock 및 RPM이 Drop되는 현상.
- 수동변속기 차량은 토크 컨버터(T/C) 위치에 플라이 휠이 장착된다.


< 향후 조치 방안>

o 차종 : SM520V 오토 차량
o 대상대수 : 약 38,000대(1998.12월 이후 생산차량중 소비자불만 차량)
o 하자내용 : Lock-Up 체결시의 충격 발생
o 하자 조치기간 및 장소
1) 기간 : 2003.12.1.부터~
2) 장소 : 르노삼성자동차 직영사업소(9개 Power Station)
서울(성수.도봉.양평사업소), 경기(수원.인천사업소), 충청(대전사업소), 경상(대구.부산사업소), 전라(광주사업소)
o 무상점검내용 및 방법 : Lock-Up Shock 관련 불만 차량 입고시 무상점검 및 TCU(T/M Control Unit)교환
o 문의처 : 르노삼성자동차(주) 엔젤센터(080-300-3000)

  ⓝ 카렌스2 및 엑스트렉 차량 리콜 실시 안내
  BMW 5시리즈 제작결함시정


 관련글 : 없음 게시일 : 2003-12-18 17:13